salvēte, amicī!

이제 라틴어 역사도 알아보고 발음도 배워봤겠다, 이제 진짜로 라틴어의 문법을 시작해 봅시다. 언어를 배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휘라고들 합니다. 문법이 완벽하지 않아도 의사소통은 가능하니까요. 마치 외국인이 더듬더듬 말하는 한국어도 알아들을 수 있는 것처럼 말이에요. 하지만 라틴어와 같은 고대의 언어는 일상생활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문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 경우에는 대화보다는 이미 쓰여진 글귀를 해석하는 쪽에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에 문법을 잘 모르면 정확하게 해석할 수 없으니까요.

오늘은 제 첫 라틴어 교과서를 한 번 읽어 보고 문법을 한 번 알아보도룩 할게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를 완독할 수 있게 되는 그 날까지, 힘내자구요!


교과서를 읽어보자!

저는 Cambridge Latin Course 네 번째 개정판으로 라틴어를 시작했습니다. Cambridge.org에서 교과서를 제공해 주니까 그걸 보면서 한 번 공부를 시작해 보도록 해요. 모두 영어로 번역이 되어 있으니까 아래에 한국어로 단어를 제공해 드릴게요.

스토리를 조금 더 잘 아고 이해하고 싶으시면 이 링크를 따라가서 6페이지까지 있는 문장을 그림과 함께 보고 와 주세요. 이제 읽을 본문의 단어 몇 개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여기 나오는 인물들도 소개해 주니까 완벽하게 해석은 할 수 없더라도 한 번 쭉 읽고 오시는 걸 추천해요.

요염한 자세로 와인을 마시는 Quintus의 모습입니다. 교과서 초 굿-잡. ⓒ Cambridge Univ. Press 2016
요염한 자세로 와인을 마시는 Quintus의 모습입니다. 교과서 초 굿-잡. ⓒ Cambridge Univ. Press 2016

그러면 내용을 한 번 볼까요?


Cerberus

Caecilius est in hortō. Caecilius in hortō sedet. servus est in ātriō. servus in ātriō labōrat. Metella est in ātriō. Metella in ātriō sedet. Quintus est in tablīnō. Quintus in tablīnō scribit. Cerberus est in viā.


coquus est in culīnā. coquus in culīnā dormit. Cerberus intrat. Cerberus circumspectat. cibus est in mēnsā. canis salit. canis in mēnsā stat. Grumiō stertit. canis lātrat. Grumiō surgit. coquus est īrātus. "pestis! furcifer!" coquus clāmat. Cerberus exit.


Copyright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6.

한 번 소리 내서 읽어 보세요. 그 다음 아래 단어장을 이용해서 본문을 해석해 보세요. 참고로 대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는 모두 사람 또는 동물의 이름입니다. 


단어장

est: ~는, 있다 (영어의 is와 같음)

in: ~ 안에, ~ 위에

    → in hortō: 정원 안에

    → in ātriō: 안마당 안에

    → in tablīnō: 서재 안에

    → in viā: 길 위에

    → in culīnā: 부엌 안에

    → in mēnsā: 탁자 위에

sedet: 앉다

servus: 노예

labōrat: 일하다

scribit: 쓰다, 적다, 작성하다

coquus: 요리사

dormit: 자다

Cerberus: 케르베루스 (개 이름)

intrat: 들어오다

circumspectat: 주위를 둘러보다

cibus: 음식

canis: 개

salit: (위로) 뛰다

stat: 서다

stertit: 코를 골다

lātrat: 짖다

surgit: 일어나다

īrātus: 화난

pestis! furcifer!: [심한 욕설]

clāmat: 소리치다

exit: 나가다


다 되었나요? 그럼 제가 번역한 걸 보여드릴게요. 여러분의 해석과 어떻게 다른지 한 번 비교해 보세요.


정답

카이킬리우스는 정원 안에 있다. 카이킬리우스는 정원 안에 앉아 있다. 노예는 안마당 안에 있다. 노예는 안마당 안에서 일한다. 메텔라는 안마당 안에 있다. 메텔라는 안마당 안에 앉아 있다. 퀸투스는 서재 안에 있다. 퀸투스는 서재 안에서 적고 있다. 케르베루스는 길 위에 있다.


요리사는 주방 안에 있다. 요리사는 주방 안에서 잔다. 케르베루스가 들어온다. 케르베루스가 주위를 둘러본다. 음식이 탁자 위에 있다. 개가 뛴다. 개가 탁자 위에 서 있다. 그루미오가 코를 곤다. 개가 짖는다. 그루미오가 일어난다. 요리사는 화낸다. "[욕설 편집됨]!" 요리사가 소리친다. 케르베루스가 나간다. 

어때요, 잘 해석할 수 있었나요? 모두 현재시제로 되어 있어서 말하기 어색한 감이 있긴 하네요. 그럼 바로 문법으로 넘어가 보아요.


문법을 알아보자! 명사 편

라틴어의 명사를 공부하기 전에 이 "명사"라는 것이 도대체 뭔지 생각해 봅시다. 명사가 무엇일까요?


명사와 명사의 쓰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명사는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사라고 합니다. 문장에서 명사는 아주 중요합니다. 명사가 문장에서 하는 역할은 뭐가 있을까요? 총 여섯 개 있습니다.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먼저 명사는 문장에서 주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누가 행동을 하는지 알려주는 문장 성분이에요. 예를 들어, 한국어 문장 "개가 사람을 물었다" 에서 주어는 '개', 즉 무는 행동을 하는 주체이지요. 이 쓰임을 나타내는 격을 주격(casus NOMinativus)이라고 합니다.

또 명사는 문장에서 직접 목적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어떤 행동을 당하는 사람을 나타내는 문장 성분이에요. "개가 사람을 물었다" 에서는 '사람'이 직접 목적어가 되겠지요. 이 격을 목적격(casus ACCusativus)이라고 합니다.

직접 목적어가 있다면 간접 목적어도 있습니다. 간접 목적어는 직접 목적어를 "받는" 대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철수가 영희에게 선물을 주었다" 라는 문장에서 간접 목적어는 '영희'이지요. 철수가 준 선물은 영희에게 준 것이니까요. 이 격을 여격(casus DATivus)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한국어 화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다음 부분은 한국어에는 존재하지 않는 부분이 조금 나와요. 영어를 배우셨다면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인도유럽어족 언어에는 --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라틴어 같은 언어 말이에요 -- "전치사"라는 품사가 존재합니다. 전치사는 명사 앞에 붙어서 다른 단어와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서 영어 문장 "I am sitting on the table"에서 전치사구 "on the table"은 제가 앉아 있는 위치를 알려 주지요. 여기에서 전치사를 받는 명사를 전치사의 목적어(Object of Preposition)라고 합니다. 즉 "on the table"에서 전치사의 목적어는 'table'이지요. 전치사의 목적어는 탈격(casus ABLativus)이라고 합니다.

또 명사로 소유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는 명사 위에 's를 붙이는 것으로 소유 관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히비키가 소유하고 있는 카레"는 영어로 번역하면 "Hibiki's curry"라고 할 수 있겠네요.이를 소유격(casus GENitivus)라고 합니다.


마지막 쓰임은 바로 호격(呼格)입니다. 부를 호, 그러니까 다른 사람을 부르는 거예요. 예를 들어, 엄마가 심부름을 시킬 때 보통 "철수야, 아이스크림 좀 사 와라!" 라고 하잖아요? 여기에서 '철수'가 바로 호격입니다. 이 은 라틴어로 casus VOCativus라고 합니다.


덤으로 아주아주 가끔 쓰이는 격으로서 장소격(casus LOCativus)이라는 것도 있는데 쓰이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돼요. 말 그대로 장소를 나타내는 격이에요.


라틴어에 존재하는 7가지의 격을 모두 알아봤어요. 격이 많아서 머리가 아플 수도 있겠지만 나중에 다시 찬찬히 알려 드릴 테니까 지금은 잊어버리셔도 상관 없어요.


라틴어의 명사? 특징은 뭘까?

라틴어의 명사에는 총 세 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짚고 넘아가보도록 해요.

  1. 각 명사는 총 3개의 으뜸꼴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하나의 단어를 외우는 것은 3개의 으뜸꼴을 외우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여자아이라는 뜻의 단어인 puella를 사전에서 찾으면 puella, puellae, f.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으뜸꼴은 단어의 주격 단수형입니다. 즉, 아까 우리가 예문에서 본 명사들입니다. 두 번째 으뜸꼴은 소유격 단수형입니다. 이거는 다음에 알려 드릴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 으뜸꼴은 명사의 성을 나타냅니다.
  2. 바로 위에서 말했듯이, 라틴어에는 명사에 성(性)이 존재합니다. 남성명사(m.), 여성명사(f.), 중성명사(n.)가 존재하죠. 그래도 성이라고는 하지만 문법적인 성이기 때문에 사람 또는 동물의 이름을 제외하면 실제 물체의 성과는 저─언혀 관계가 없는 게 흠입니다. 조금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남성의 성기를 지칭하는 은어인 mentula, mentulae, f.는 여성명사예요...... 왜인지는 묻지 말아주세요......
  3. 라틴어의 명사는 총 다섯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1군명사부터 5군명사까지 있죠. 이 분류에 따라 다르게 격변화를 하기 때문에 명사를 분류하는 것은 아주 중요해요. 하지만 4군명사와 5군명사는 별로 쓰이지 않으므로 오늘은 1군명사, 2군명사, 3군명사를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얘기해 보려고 해요. 모든 명사는 두 번째 으뜸꼴에 따라 분류됩니다. 중요하니까 두 번 말할게요. 모든 명사는 두 번째 으뜸꼴에 따라 분류됩니다. 두 번째 으뜸꼴이 어떻게 끝나느냐에 따라 명사의 분류가 결정돼요. 자세한 분류표는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포스타입이 표를 지원해주지 않아서 이런 일이 생겼습니다...
포스타입이 표를 지원해주지 않아서 이런 일이 생겼습니다...

명사를 무조건 두 번째 으뜸꼴으로 분류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첫 번째 으뜸꼴이 항상 표에 나온 것처럼 딱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대다수의 2군명사는 -us 또는 -um으로 끝나지만, puer, puerī, m. (남자아이)처럼 -r로 끝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에요. 거기다 3군명사는 아예 첫 번째 으뜸꼴을 특정할 수 없을 정도로 중구난방이라 첫 번째 으뜸꼴으로 분류를 특정할 수 없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성도 마찬가지로 무조건 세 번째 으뜸꼴을 봐야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번째 으뜸꼴이 -ae로 끝나는 1군명사를 보면 '아, 이건 여성명사겠구나' 하고 예상은 할 수 있겠지만, poeta, poetae, m.과 같은 몇몇 명사는 남성명사이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명사를 직접 분류해 봅시다.

via, viae, f.: 길

agricola, agricolae, m.: 농부

vir, virī, m.: 남자 어른

bellum, bellī, n.: 전쟁

lux, lucis, f.: 빛

canis, canis, m.f.: 개

먼저 via의 두 번째 으뜸꼴은 -ae로 끝나기 때문에 1군명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1군명사가 그렇듯 여성명사라고 나와 있네요.

agricola의 두 번째 으뜸꼴도 -ae로 끝나네요. 하지만 agricola의 세 번째 으뜸꼴을 보면 남성명사라고 합니다. 위 분류표와는 조금 다르죠!

vir의 두 번째 으뜸꼴을 보면 -ī로 끝나기 때문에 2군명사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첫번째 으뜸꼴은 -us 또는 -um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bellum은 두 번쨰 으뜸꼴이 -ī로 끝나므로 2군명사입니다. 하지만 이 단어의 첫 번째 으뜸꼴은 표에 나오듯이 -um으로 끝나네요.

lux의 경우에는 첫 번째 으뜸꼴이 변칙적입니다. 어떻게 분류하나 고민이 되실 수도 있지만, 기억하세요, 모든 명사는 두 번째 으뜸꼴으로 분류됩니다. lux의 두 번째 으뜸꼴은 lucis, -is로 끝나므로 3군명사입니다. 세 번째 으뜸꼴을 보면 여성명사라는 것도 알 수 있어요.

하지만 canis의 경우는 첫 번째 으뜸꼴과 두 번째 으뜸꼴이 같습니다. 모두 -is로 끝나므로 3군명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명사는 실제 개의 성별에 따라 문법적인 성이 결정됩니다.


마지막으로 연습문제를 몇 개 풀어 보아요.


연습문제

다음 단어를 분류하고 단어의 성을 쓰세요.

  1. atrium, atrii, n.: 안마당
  2. cena, cenae, f.: 저녁밥, 저녁식사
  3. filius, filii, m.: 아들
  4. filia, filiae, f.: 딸
  5. mater, matris, f.: 엄마
  6. pater, patris, m.: 아빠
  7. verbum, verbi, n.: 단어, (문법) 동사
  8. genus, generis, n.: 기원, (문법) 성


답은 아래 댓글에 써 둘게요!


+덤

사람들이 새로운 언어를 접하고 나서 "안녕!"과 함께 제일 처음 배우는 게 뭘까요?

별로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언어로 욕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 합니다. 엄청 이상하죠? 어째서 욕 같은 걸 배우고 싶어 하는 걸까요? 정말 이해할 수가 없어요.


......그 날부터 저는 제 자신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위에 본문에서도 욕설이라고 제가 일부러 잘라놓은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잠깐 얘기해 보고 넘어가도록 하죠. 참고로 저 본문은 제가 공부한 책에서 나온 내용을 그래도 붙여넣은 거예요.

furcifer는 사전적 의미로는 건달, 악당 정도의 뜻인 것 같지만 사실은 엄청나게 심한 욕이에요. 가운데 손가락을 척 들어 올려 보이는 정도 이상이라고 생각해요. 으뜸꼴은 furcifer, furciferi, m.예요. 여성형도 있는데, 여성형의 으뜸꼴은 furcifera, furciferae, f.예요.

위에서 Grumio가 말했던 pestis!는 사전적으로는 해충이라는 의미예요. pestis, pestis, f.가 으뜸꼴이에요. 또 다른 한 가지는 caudex, caudicis, m.인데요, 얘는 돌머리, 멍청이라는 뜻이에요.


마지막으로 저희 라틴어 선생님께서 처음 내 주셨던 과제를 여러분께 내 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밥을 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누구든지요) 저녁 먹기 전에 그 사람에게 가서 이렇게 말해 봅시다. "ubi est cena mea?!" (내 저녁밥 어딨어?!) 그 다음 그 사람이 알아듣지 못 한다면 첫 음절에 힘을 강하게 실어서 "furcifer!" 하고 외치고 방문을 쾅 닫고 들어가 봅시다.


저는 엄마를 대상으로 이 과제를 수행했습니다만 맘스터치와 함께 그날 밤 밥을 먹지 못 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라요. 


그러면, gratias vobis ago, amici!

valete, omnes!


post scriptum: 혹시 질문이 있으시다면 언제나 댓글을 남겨주세요! 글에 문제가 있어도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대한 고치려고 노력할게요!

RangHo Lee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